국내 선물옵션 매매시스템 유안타증권

국내 선물옵션 매매시스템 유안타증권

국내 선물옵션 매매시스템 유안타증권

Blog Article


개인투자자에게는 변동성이 큰 코스닥시장에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헤지수단이 등장한 셈이다. 반면 옵션을 매도하는 투자자는 정해진 프리미엄을 얻기 위해 이론적으로 무한대의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옵션투자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는 옵션을 매도하지 않고 매수함으로써 리스크를 제한할 수 있다. 이처럼 실제로 미래에 입주할 아파트를 사고 파는 게 아니라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한다는 점에서 분양권은 옵션과 같은 개념을 갖고 있다.


회원사에 접수된 고객의 주문은 한국거래소의 전산시스템에 전달되고 전달된 주문은 가격 우선, 시간우선 등의 원칙에 따라 체결이 이루어집니다. 이 같은 복합주문은 결제월간의 이월(Roll-over)이나 스프레드 거래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실제로 지난 98년10월 옵션만기때 삼성증권은 당시로서는 첨단옵션매매기업이었던 컨버전을 구사함으로써 지수에 충격을 줬다. 먼저 매도한 옵션대금으로 매수 대상의 옵션을 매입함으로써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의 파생상품 적격개인투자자제도에 따라 법인 및 비거주 외국인을 제외한 개인투자자는 “파생상품 사전교육 및 파생상품 모의거래”를 이수해야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파생상품 유경험자의 경우 일정 요건의 금융자격증 및 타사 거래 확인서 등을 등록하시면 사전교육 및 모의거래 없이 거래가 가능합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 및 파생상품 적격 투자자등록은 거래 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가단일가(9시)의 경우에는 최근월물의 단일 기준가격을, 종가단일가(15시45분)의 경우에는 종가단일가 개시 직전(15시35분)의 최근월물 직전약정가격을 기준으로 하는 방식이다. 거래소는 투자자들의 시장접근성 향상, 파생상품 가격발견기능 제고를 위해 주식시장과 동일한 방식으로 파생상품 시세를 공표하겠다는 입장이다.


외가격 콜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높은 반면 외가격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KOSPI 200지수보다 낮다. 변동성을 예측하는 데는 여러 방법이 이용되고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역사적 변동성(Historical Volatility)과 내재 변동성(Implied Volatility)이다. 내재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시장참여자의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때도 옵션 가격이 추가로 상승하면 원금손실 없이도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된다. 먼저 파생상품은 주식과 채권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기초자산으로 해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가격이 변하는 상품이다. 1998년 10월8일 모 증권사는 주식시장에서 종가 동시호가 시간에 약 1백억원어치의 매도물량을 하한가에 쏟아냈다. 종합주가지수는 2시50분과 비교하여 약 11포인트가 급락했다. 당시 주가수준이 300포인트 정도였으므로 짧은 시간에 매우 큰 낙폭이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투자자는 매수와 매도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두 포지션이 청산되는 선물ㆍ옵션 만기때 그만큼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해당월물이 옵션만기를 맞는 둘째주 목요일엔 주식시장의 참여자들은 잔뜩 긴장한다. 또 만기를 앞두고 증권사나 신문들은 일찌감치 매수차익거래(주식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선물을 매도해 만기때 무위험 수익을 겨냥한 거래) 잔고를 확인하는 등 만기일이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다. 이는 대량의 차익매물이 이날 주식시장에 흘러나와 종합주가지수를 끌어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주가지수선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는 무려 5,363계약에 달하는 환매수(매도포지션에 대한 반대매매)를 기록하면서 미결제약정을 대거 줄였다. 이는 만기일에 차월물로 이월되는 롤오버용 환매수 물량을 제외하고 올들어 최다 물량이다.


매도포지션을 유지한 채 한달이 지나자 A씨는 반대매매(환매수)를 통해 선물 포지션을 청산하기로 결정했다. 계약당 수십원만 부담하면 되는 선물회사들이 자기매매로 물량공세를 펼칠 경우 당분간 계약당 8,000원의 위탁수수료를 꼬박꼬박 내야 하는 개인은 이들에 의해 휘둘릴 수도 있는 것이다. 엄밀히 말하면 컨버전은 합성된 선물 매도포지션과 실제의 선물 매수포지션과의 조합을 말한다. 그러나 선물시장에서는 합성선물매도포지션도 컨버전을 이용한 기법이므로 이를 통칭하기도 한다. 또 선물은 일일정산으로 인해 현금흐름이 매일 발생해 추가적인 비용이 요구되지만 옵션은 일단 포지션이 구성되면 청산할 때까지 현금흐름이 발생하지 않는다.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매가능기간이 대체로 20일 정도로 기관투자가들이 단기적인 자금운용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옵션의 행사가격은 기초자산가격과 함께 가격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나 옵션의 행사가격은 이미 결정되어 있고 변하지 않기 때문에 옵션가격의 변화에는 어떠한 영향도 주지 못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콜 옵션의 경우 행사가격이 높을수록(즉, 높은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일수록) 불리하므로 옵션의 프리미엄이 싸고, 반면에 행사가격이 낮을수록 옵션의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풋 옵션의 경우 콜 옵션과는 반대로 행사가격이 낮을수록(즉, 낮은 가격에 팔 수 있는 권리일수록) 불리하여 프리미엄이 낮고, 높을수록 유리하여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된다. 옵션 매수자는 콜이든 풋이든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가격이 자신에게 유리한 경우에만 권리를 행사하고 불리하면 포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 매도자는 옵션 매수자로부터 옵션 프리미엄(쿠폰)을 받았기 때문에 옵션 매수자의 권리 행사에 반드시 응해야 할 의무를 갖습니다.


스프레드에는 이밖에 시장간 스프레드와 상품간 스프레드 등도 있다. 시장간 스프레드는 같은 상품이 서로 다른 두 시장에서 거래될 때 발생하는 시장간 상품의 가격차이를 일컫는다. 하지만 장 막판에 매도세가 몰려 지수를 끌어내릴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옵션 1 계약을 4.0에 매도한 고객이 동일 종목을 3.0으로 1 계약 매수한 경우 1.0을 지급받은 후 같은 수량 1 계약은 자동 소멸되어 미결제 약정에서 없어집니다. 따라서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5계약 매수하면서 풋옵션을 5계약 매도할 땐 선물 1계약을 매수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정보왜곡에 따라 주가가 급등락할 경우 뇌동매매나 투기거래가 증폭돼 투자자는 예측하지 못한 손실을 입을 수 있으며 시장을 왜곡시킬 가능성도 크다.


김종철프로증권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사이트의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수 있으며 정보의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무단으로 복사 또는 전제할 수 없습니다.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Report this page